从《王国阿信传》看‘韩国丧尸题材’在全球的竞争力

'킹덤: 아신전'이 지난 7월 26일 기준으로 북미 넷플릭스 스트리밍 순위 8위에 올랐다. 오리지널 콘텐츠 순위에서는 '블러드 레드 스카이'와 '더 라스트 레터'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블러드 레드 스카이'와 '킹덤: 아신전' 모두 비영어권 공포 영화로 뱀파이어와 좀비가 등장한다.《王国:阿信传》按照7月26日的标准登上了北美网飞播放量的前8名。在原创内容排名中,《王国:阿信传》跟在《Blood Red Sky》、《The Last Letter from Your Lover》后面,位居第三。《Blood Red Sky》和《王国:阿信传》都属于非英语圈的恐怖电影,电影中分别有吸血鬼和僵尸登场。

평가는 '킹덤: 아신전'이 다소 우세하다. 메이저 개봉작이 아니라서 영어권 영화 미디어 리뷰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발견되는 리뷰들은 모두 칭찬일색이다. ‘포브스’는 아름다운 촬영과 조명에 찬사를 보냈고  ‘NME’는 “'킹덤'을 본 적 없는 사람들도 흥분할 안티히어로 이야기”라고 소개했다. '킹덤' 시리즈의 스펙터클한 좀비 액션을 기대했던 이들에게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지만 광대한 로케이션, 섬세한 촬영, 멋진 의상 및 시즌 3를 여는 흥미로운 이야기라는 점에 있어서 큰 이견이 없어 보인다. 무엇보다 '킹덤: 아신전'은 좀비 장르에 처절한 복수극을 버무리는 데 성공했다. 출중한 완성도는 아니더라도 좀비 드라마 전개에 있어서 혁신적이라 할 만하다. 한국 좀비 이야기가 다시 한번 좀비 팬 월드를 들뜨게 만드는 순간이다.评价认为《王国:阿信传》稍微更好些。由于不是专门上映的作品,英语圈的媒体评论很少,但评论皆清一色好评。‘Forbes’为魅力的拍摄和灯光送去了赞扬,‘NME’则介绍说这是就算没看过《王国》的人们也会兴奋的反英雄故事。对于期待《王国》系列超大规模僵尸动作戏的人们而言,并非没有不足的地方,但浩瀚的外景拍摄,细腻的拍摄,帅气的服饰及第三季有趣的故事,从这些点来说,并没反应出很大的意见。最重要的是《王国:阿信传》成功地将僵尸题材彻底融合到复仇剧中来。就算没有出众的完成度,僵尸剧的故事展开可以说很有创新。这是韩国僵尸故事再次令僵尸粉丝的世界沸腾的瞬间。

지난 5년간 코리언 좀비는 서구 좀비를 능가하는 카리스마를 발산해왔다. '부산행'이 만들어낸 K-좀비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른 움직임이다.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속도도 빠를뿐더러, 죽은 이는 몇 분 지나지 않아 쾌속 변형을 겪는다.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 정신을 이식했냐고 추측해볼 수 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이 속도감은 '28일 후에'와 '월드 워 Z'의 영향에 가깝다. 좀비가 빨리 다가올수록 공포로 인한 박진감은 배가된다. 소수가 열광하는 호러 장르였던 좀비물이 대중 액션 영화로 발전하면서 변형된 속성이다. '부산행'은 이 속도감에 고속열차라는 닫힌 공간 설정을 추가해 스릴로 꽉꽉 채운 오락 영화가 되었다.过去5年间,韩国僵尸散发出不亚于西方僵尸的魅力。《釜山行》打造的K僵尸最大的特征就是快速移动。不仅病毒转播的速度快,死去的人没过几分钟就经历了快速的变形。有推测认为这是不是将韩国人特有的‘快点快点’精神移植过来了。但是,严密地来讲,这种速度感接近于《28 Days Later》和《World War Z》的影响。僵尸越是快速靠近,恐怖引起的紧迫感就会加倍。僵尸题材曾是少数人狂热的恐怖题材,随着发展成动作电影,具备了变形的属性。《釜山行》将这种速度感设定为高速列车这样封闭的空间,成为了充满惊悚的娱乐电影。

흥미롭게도 '부산행' 개봉 당시 보도자료나 홍보물 어디에도 ‘좀비’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없다. 대신 ‘이상 바이러스 감염자’라는 조합어가 등장한다. 연상호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좀비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마케팅적으로 좋지 않을 수 있어 금기어였다”고 말했다. '부산행' 이전에 그나마 호평을 받았던 한국 좀비 영화가 'GP506'이나 '이웃집 좀비' 정도였으니 흥행에 대한 우려를 납득할 만하다. '레지던트 이블' '월드 워 Z' 같은 외국 좀비 영화들은 승승장구했으나 유독 한국 좀비 영화들을 마이너리그에서 길을 잃었다. '부산행'은 이 징크스를 깨고 한국 영화로선 최초이자 최고로 성공한 좀비 영화다. 좀비를 좀비라 부를 수 없는 시기에 태어난 '부산행'이었지만 4년 뒤 '반도' 보도자료에선 무려 ‘K-좀비의 바이블’이라고 명명된다. 좀비를 꺼렸던 나라가 몇년 새 좀비 강국이 되었으니 역시 세상일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有趣的是,《釜山行》上映当时的报道材料或者宣传资料里,找不到‘僵尸’这一词语。取而代之出现的是‘可疑病毒的感染者’。延相昊导演在一个采访中说道:“说‘僵尸’这个词本身从市场营销角度来说不太好,所以是禁语”。在《釜山行》之前,稍微得到过好评的韩国僵尸电影也就是《GP506》、《The Neighbor Zombie》这种程度的,因此能接受人们对《釜山行》票房的担忧。虽然像《生化危机》、《World War Z》这样的外国僵尸电影是常胜将军,唯独韩国僵尸电影迷失了方向。《釜山行》打破了这个魔咒,作为韩国电影,是首次成功的僵尸电影,也是最获成功的僵尸电影。虽然《釜山行》诞生在不能将僵尸称为僵尸的时期,在4年后《半岛》的报道材料中,将《釜山行》称为‘K-僵尸的经典’。原本忌讳僵尸的国家,几年间成为了新的僵尸强国,果真世事难料。

코리안 좀비는 좀비 TV 시리즈 '워킹 데드'의 인기가 최고조에 달하던 시기에 미국 시장에 등장했다. 무조건 제거해야 하는 서구형 좀비와 달리 코리안 좀비는 측은지심을 불러일으키는 존재들이었다. 힘이 없는 사람들은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이고 구조적 부패와 도덕적 해이로 삶을 박탈당해야만 하는 피해자에 가깝게 그려졌다. 한국 좀비 영화들은 사회적 비판을 녹여넣었던 좀비물의 아버지 조지 A. 로메로의 정신을 더 잘 따르고 있어 좀비 영화 팬들의 환호를 받았다. 수준 높은 분장과 미술, 특수효과, 액션으로 무장하고 좀비 영화의 퀄리티를 높였다. 어디서도 본 적이 없는 독창적인 이야기 전개도 한국 좀비 영화의 두드러지는 특징이 되었다.在僵尸电视系列剧《行尸走肉》人气达到顶峰的时期,韩国僵尸在美国市场登场。与应无条件消灭的西方僵尸不同,韩国僵尸是能够引发观众恻隐之心的存在。没有力量的人是容易暴露在病毒中的阶层,可以说是因结构性腐败和道德败坏而被剥夺生活的受害者。韩国僵尸电影更好地遵循了僵尸片之父‘乔治·A·罗梅罗’融入社会批判的精神,受到僵尸电影粉丝的欢呼。以高水平的化妆、美术、特效、动作为武装,提高了僵尸电影的质量。从未见过的独创故事展开,是韩国僵尸电影的显著特征。

'부산행'의 빨리빨리 좀비들은 '킹덤' 시리즈에서 한층 더 불쌍해진다. 왜구의 침입과 빈곤으로 힘겹게 생존하던 백성들은 정치 엘리트들의 탐욕과 착취로 인해 인육을 먹는 괴물로 변하고 만다. 이야기 얼개는 여느 좀비물보다 복잡하다. 역병과 싸우는 액션 스릴러와 역병의 근원을 밝혀내는 추리극에, 왕권 다툼 드라마까지 아우르는 전개다. 때문에 '부산행'이 ‘필견 베스트 좀비 영화’ 라고 수시로 소환되는 동안, '킹덤'은 “'왕좌의 게임'을 만난 '워킹 데드'”라 불리며 독자적인 세계관을 구축하는 이야기 전개로 매 시즌마다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세계의 주요 도시가 봉쇄되고 마치 세상이 망하는 듯한 암울한 소식만 들려오던 시기에 공개된 '킹덤' 시즌 2는 그 시기를 가장 발빠르게 반영한 작품이 되었다. 통제불능의 좀비 바이러스에 맞선 인간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함께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은 시대 정신처럼 시청자들의 머릿속에 각인되었다. 언론의 평을 신선도로 표현하는 ‘로튼토마토닷컴’에서 '킹덤' 시즌 2는 여전히 100퍼센트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다. 당시 미국인들이 팬데믹 상황 외에 정치 뉴스로 더 힘들었던 시기라 드라마에 특히 더 감정이입을 했을지도 모르겠다.《釜山行》里快速移动的僵尸们在《王国》系列中变得更加可怜。因倭寇的侵入、贫困而生活艰难的百姓们在政治精英的贪欲及压榨下,变成了吃人肉的怪物。从故事结构来看比任何僵尸片都要复杂。从这部电视剧的展开来看,是一部与瘟疫斗争的动作惊悚剧、为查清瘟疫根源的推理剧,为王权争斗的电视剧。在《釜山行》被称为‘必看的最佳僵尸电影’的期间,《王国》被称为遇见‘王座游戏’的‘行尸走肉’,故事展开构建了独特的世界观,每一季都受到瞩目。尤其是在去年,世界的主要城市都被封锁,就好像世界在走向灭亡一样,只听到晦暗的消息,在这个时期公开的《王国》第二季成为了最快反应那个时期的作品。人们面对无法控制的僵尸病毒失去了希望,为了共同活下来而孤军奋战的样子就好像时代精神一样铭刻在观众的脑海中。媒体的评论也表现出新鲜度:在Rotten Tomatoes(烂番茄,美国评价类网站)中《王国》第二季依然维持着100%的新鲜度。当时,美国人除了面临流行病的状况之外,还因政治新闻而辛苦,没准电视剧更能带来情感转移。

'부산행' '서울역' '곡성' '창궐' '반도' '#살아있다' 그리고 '킹덤' 시리즈까지 배경은 제각각이나 반영하는 사회상은 대개 비슷하다. 좀비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서는 서로를 보호하고 도와야 하며 이기적인 사람은 대부분 좀비가 되는 최후를 맞이한다. 멸망이 현재진행형으로 벌어지는 가운데 정부 조직은 책임을 방기하고 무질서와 혼란만이 남는다. 때로는 부패한 권력층이 죄값에 버금가는 끔찍한 최후를 맞이하며 약간의 통쾌함도 선사한다.虽然《釜山行》、《首尔站》、《哭声》、《猖獗》、《半岛》、《活着》以及《王国》系列电影的背景各不相同,但社会面貌大体相似。 为了从僵尸群中存活下来,需要相互保护和帮助,大部分自私的人在最后时刻都变成了僵尸。 灭亡以现在进行时发生的状况下,政府组织放弃了责任,只剩下无秩序和混乱。 有时,腐败的权力阶层会迎来仅次于罪魁祸首的可怕结局,这给人们带去一些畅快感。

좀비물은 OTT 플랫폼의 인기 장르로도 자리잡았다. 지난 5월에 '새벽의 저주'로 유명한 잭 스나이더 감독의 '아미 오브 더 데드'가 넷플릭스의 마케팅 물량 공세와 함께 공개되었다. 꽤 높은 수치의 스트리밍 조회수를 기록했으나 실제 반응은 그리 뜨겁지 않았다. 화면은 이보다 세련될 수 없었으나 이야기는 진부하고 지루했다. 그럼에도 '아미 오브 더 데드' 관련된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같은 '워킹 데드' 또한 열한 번째 시즌을 준비 중이고 세 편의 영화로도 제작된다. 넷플릭스는 네이버 웹툰이 원작인 틴호러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를 빠르면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이다.僵尸题材作为OTT平台的人气题材站稳了脚跟。去年5月,凭借《活死人黎明》而出名的扎克·施奈德导演的《活死人军团》随着网飞的市场战略一同公开。记录了相当高数值的点击记录,但实际反映却并不高。虽然画面已经无比精炼了,但故事却老套无趣。即便如此,《活死人军团》相关的内容还会持续出现。好像永远也不会结束的《行尸走肉》也正在准备第11季,制作了3篇电影。Netflix根据NAVER网络漫画改编的青少年恐怖系列《现在我们学校》最快将在今年内推出。

'워킹 데드'의 프로듀서 안젤라 강은 한국 좀비물을 두고 “아시아 스토리텔링의 크리에이티브 르네상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어디서도 보지 못한 이야기와 감각을 앞세운 한국 좀비 영화들이 좀비 장르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수십년간 쌓아온 장르 구현 기술력은 이 울분의 좀비 드라마를 볼거리가 가득한 고퀄리티 상품으로 만들어 세상에 제공한다.《行尸走肉》制作人Angela Kang就韩国僵尸片曾表示这是“亚洲故事的创意文艺复兴”。难得一见的故事和感觉,韩国僵尸电影为僵尸题材注入了活力。数十年积累的构造题材的技术能力,将郁愤的僵尸题材电视剧打造成成充满看点的高质量商品,构建了新的世界。

한국인이 특별히 역사적 상처가 많고 한이 많기 때문에 비뚤어진 사회상을 담는 좀비 이야기에 강한 것일까? 모진 세월을 겪은 살아남은 덕분에 인간의 바닥을 드러내는 좀비 장르의 강국이 되었다고 생각하니 어쩐지 씁쓸하기도 하지만, 덕분에 멸망의 한복판에서도 인류의 희망을 찾아 나가는 스토리텔링의 선구자들이 되고 있다. 더 많은 동병상련의 K-좀비들이 세계의 관객과 만나기를 고대한다.难道是因为韩国人历史创伤特别多、怨恨特别多,所以擅长讲述扭曲的社会面貌的僵尸故事吗? 可以认为这是由于经历了残酷岁月后生存下来,所以才成为了能暴露人类底线的僵尸题材强国,虽然有点苦涩,但得益于此,成为了在灭亡中心寻找人类希望故事的先驱者。 期待更多的同病相怜K-僵尸与世界观众见面。

——转载自韩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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